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아지 배변 교육, 배변 실수 원인, 주의 사항, 대처 방법

by 꼬이1 2023. 2. 23.
728x90

강아지 배변 교육, 배변 실수 원인, 주의 사항, 대처 방법
강아지 배변 교육, 배변 실수 원인, 주의 사항, 대처 방법

강아지들의 배변 실수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배변 실수의 원인과 행동학적인 문제, 그리고 배변 교육 시 주의사항, 실수했을 때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변 실수의 원인

배변 실수를 하는 가장 큰 원인 2가지는 실수하는 위치에 따른 문제와 행동학적인 문제가 겹쳐졌을 때 크게 두 가지로 나눠봅니다. 첫 번째로 아무 곳에나 배변하는 강아지들은 교육이 안 돼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수직면에 하는 강아지는 일반적인 배변 실수가 아니라 마킹 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카펫, 매트 등에 실수하는 강아지는 보호자 잘못인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들이 화장실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첫 번째가 냄새, 두 번째가 구멍이 많이 뚫린 푹신한 물체에 발이 닿았을 때 배뇨 욕구를 느끼게 됩니다. 카펫은 강아지들이 패드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카펫이나 이불에 싸는 강아지들은 카펫을 치운다거나 이불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게 가장 좋은 설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패드 모서리에 실수하는 강아지입니다. 수컷의 경우 다리를 들고 싼다거나 암컷은 조준을 잘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절대 혼내시면 안 됩니다. 강아지들 입장에서는 많은 노력을 한 것입니다. 일단 배변 패드를 너무 벽 쪽에 붙이지 않고 강아지들이 소변이나 배변을 볼 때 움직일 수 있는 여유 공간을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패드를 한 두 번 정도 사용 했다면 깨끗한 패드로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가 분리 불안입니다. 평소에는 정말 오줌을 잘 싸다가 혼자 있을 때만 실수를 한다면 분리 불안인 경우가 높습니다. 혼자 있을 때 불안감과 두려움에 괄약근이 풀리거나 스트레스 시그널로 아무 데나 싸는 모습들이 나타납니다. 두 번째는 중성화를 하지 않은 수컷입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은 수컷들은 집 안에서도 마킹을 하는 경우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강아지들은 성견이 되어서 중성화를 하게 되면 60~70%의 호전을 보일 수 있습니다.

배변 교육 시 주의사항

강아지를 배변 교육 한다고 배변 패드 위에서 간식을 주시는 행동은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 패드 위에 올라간다고 해서 간식을 주게 되면 거기에 오줌을 잘 쌌다고 인식을 하는 게 아니라 패드 위에 올라오니 간식을 주네라고 인식을 합니다. 거기에 올라가면 간식을 주는데 거기에 똥, 오줌을 싸고 싶을까요? 내가 먹는 곳에서는 싸지 않으려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절대로 이 방법은 하지 마세요. 한번 그렇게 인식되어 버리면 바꾸기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절대로 체벌하면 안 됩니다. 실수한 공간에 데려가서 이게 머야!라고 하면 강아지들이 이해를 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리고 실수하는 순간에도 체벌을 하시면 안 됩니다. 강아지들은 오줌을 싸는 거 자체를 혼이 난다고 생각합니다. 혼을 내게 되면 이런 강아지들은 보호자가 없을 때만 오줌을 싸게 됩니다. 그리고 화장실도 오해하고 다 엉키게 되니까 커튼 뒤에서 침대 밑에서 보호자 없을 때만 싸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절대로 혼내면 안 됩니다.

배변 실수 했을 때 대처 방법

우선 실수를 했다면 그냥 조용히 치워주세요. 탈취제는 성분표를 잘 보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요산이나 이런 것들을 분해해서 냄새를 없애는 건지 아니면 향기로운 냄새로 오줌 냄새를 덮어버리는지 사람은 구별을 잘 못하지만 강아지들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 제품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깨끗하게 닦아 주지 않으면 그 자리에 또 오줌을 쌀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변 패드의 위치는 강아지 밥 먹는 공간과 최대한 멀리 떨어 뜨는 게 좋고 너무 좁은 공간은 피하시는 게 맞습니다. 그리고 사람이 많이 움직이는 동선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배변패드의 종류에서도 얇은 패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한 번만 싸도 꽉 차기도 하고 냄새도 잘 안 잡히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패드는 두껍운 패드가 흡수력뿐만 아니라 냄새도 잘 잡습니다. 그리고 몸집에 맞는 패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소형견은 소형패드에 중형견 이상이라면 대형 패드를 쓰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강아지들은 후각이 뛰어나기 때문에 인조적인 향이 너무 강하게 났을 때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들도 있기 때문에 패드는 무향 패드를 추천드립니다.

728x90

댓글